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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공부시작

유니티 :: 조명

< 절대 강좌 유니티 5 > 위키북스, 이재현 지음 

 조명은 게임의 시각적인 효과를 부각시켜주지만 과한 조명은 조명 처리를 위한 렌더링 부하가 늘어난다.


따라서 최소한의 조명으로 시각적인 효과와 게임 수행 속도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데에 늘 신경써야 한다.



유니티가 제공하는 조명은 총 4가지가 있다.


1. Directional Light

전체 화면에 균일한 빛을 비춘다. 태양과 같은 조명으로 위치는 어디에 있든 관계없이 비추는 각도에 따라

그림자의 방향과 길이가 달라진다.


2. Point Light

백열전구와 같은 성격을 띠는 조명으로 Point Light가 위치한 좌표를 중점으로 주변으로 퍼져나가는 조명이다.

빛이 미치는 범위를 설정할 수 있는 Range 속성이 있다.


3. Spot Light

콘 모양으로 빛을 발하는 조명으로, 실시간 조명 중 가장 비싼 조명이다.

빛이 뻗어 나가는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Spot Angle 속성을 제공한다.


4. Area Light

사각형 형태의 조명으로 한쪽 면에서 빛을 발하는 조명으로, 라이트맵을 bake해야만 확인할 수 있다.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4개의 Light 중 Area Light만이 실시간 조명이 아니며 주로 간접 조명으로 사용한다.



* 유니티는 백그라운드로 라이트매핑 작업을 한다. 즉 실시간으로 전역 조명의 연산 및 라이트매핑은 유니티 에디터의 속도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곤한다.

작업에 방해가 될 정도로 속도 저하, 끊김 현상이 발생한다면 실시간 라이트매핑 기능을 끄고 필요할 때 다시 베이크하면 된다.

[Window] -> [Rendering] -> [Lighting Settings] 의 Auto Generate를 언체크하면 실시간 라이트패밍 처리를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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